동물실험 찬성 반대(찬반 근거, 논설문) 한눈에 보기

안녕하세요. 현재 동물실험 찬성, 동물실험 반대 쟁점이 첨예하게 대립합니다. 이에 객관적 입장에서 찬성과 반대를 주장하는 근거가 무엇인지 한눈에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동물실험 찬성 근거

(1) 찬성1

동물실험은 약을 개발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다. 실제로 불치병이라 여겨졌던 여러 병은 동물 실험을 통해 백신이나 치료제를 개발할 수 있었다. 예컨대 매독은 폴 에를리히의 여러 실험을 통해 치료제를 개발할 수 있었다. 현재 백신, 약 개발 대부분은 실험을 통해 이루어 낼 수 있었다.

(2) 찬성2

동물 실험이 현재로서는 가장 안전한 방법이다. 아무리 대체할 수 있는 실험이 있다고 해도 직접 생명을 통해 주입하는 것만큼 정확할 수는 없다. 약의 안전성 여부를 판단할 때 인간을 대상으로 할 수는 없기에 안전성을 담보하려면 그나마 비슷한 동물을 활용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3) 찬성3

동물의 생명보다는 인간의 생명이 더욱 고귀하다. 물론 동물의 생명도 존중받아야 마땅하다. 하지만 인간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어느 정도 동물의 희생이 생기는 것은 감수해야 한다. 또한 닭, 돼지, 소 등 인간의 육식 탓에 죽어가는 동물이 더욱 많다. 동물 실험을 반대한다면 당연히 육식도 금지해야 하는 논리적 모순이 생긴다. 그래도 인간의 과학 발전을 위해 희생되는 동물이 육식으로 희생되는 동물보다는 낫지 않을까?


2. 동물실험 반대 근거

(1) 반대1

동물실험도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인간과 동물의 유전자는 다르기에 동물한테 무해했던 성분도 인간에게 유해할 수 있다. 실제로 탈리도마이드라는 약은 임산부 입덧 제로 쓰였다. 그 당시 이 약은 동물실험을 통해 안전하다는 검증을 받았지만 실제로 여러 기형아가 생기는 부작용이 있었다.

(2) 반대2

실험은 동물 학대에 해당한다. 이런 실험 때문에 해마다 약 5억 마리 이상의 동물들이 희생되고 있다. 동물보호법 제23조 제2항에 따르면 동물 실험은 하는 경우에는 이를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을 먼저 고려해야 된다고 명시 되어 있다. 인간의 생명이 동물 보다 고귀하다고 할 수 없으며 이러한 목적을 위해 동물 실험을 하는 것은 폭력에 해당한다.


(3) 반대3

동물실험은 대체할 수 있다. YTN 뉴스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가 장기 칩 생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한다. 장기 칩은 우리의 신체 기관 똑같이 따라 만들어 칩 형태로 보관한 것을 뜻한다. 실제로 이를 이용해 더욱 정확하고 안전하게 실험을 하고 있다.

스마트폰 찬반 근거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클릭

Leave a Comment